비디오 램 부족에 시달리는 시리즈S, 차세대 맞을까?
엑스박스 시리즈S는 정말 앙증맞고 예쁜 콘솔입니다. 그리고 차세대 게임기 (이제는 현세대지만) 이기도 하지요.
시리즈S를 구매한 사람들은 애초부터 최고의 성능을 바라고 구매를 한 것은 아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1080p에 60fps 는 충분히 뽑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지요.
하지만 시리즈S는 처음에 사람들이 기대했던 것보다 더 잦은 성능의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때로는 시리즈S에서는 60fps이 아닌 30fps나 (스나이퍼 엘리트5) 45fps (바이오 하자드 빌리지) 플레이를 해야하기도 하고, 뭔가 후달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도 있지요.
용량이 적은 것은 알고 있었다지만, 때로는 시리즈S를 선택한게 잘한 걸까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유독 심한 게임도 있지요. 각종 콘솔 기기의 벤치마크로 유명한 유튜브의 디지털 파운더리의 최근 리포트에 따르면 보더랜드3의 경우 심각한 메모리 할당 오류를 발생 시킨다고 합니다.
레딧 유저의 포스팅을 보면 게임 도중 메모리 부족 메시지와 함께 뻗어버린 안타까운 시리즈S를 볼 수 있네요.
개발자들은 시리즈S의 메모리가 부족하고 다루기 힘들다고 마이크로소프트에게 계속해서 불평해왔고, 이것이 게임들의 성능을 올리는 데 장벽이 되고 있다고 말해왔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개발자들이 메모리를 다룰 수 있는 방법을 더 제공했다고 합니다. (관련 기사: https://www.theverge.com/2022/8/4/23292391/microsoft-xbox-series-s-more-memory-game-development-performance)
게임 콘솔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여러 기기에서 호환 시켜야 하는 것은 게임 개발사의 역량에 달린 일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리즈S가 여러 게임 개발사들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인걸로 보입니다.
처음 엑스박스 시리즈S가 나왔을 때 1440p의 120fps기기로 소개가 되었던것으로 기억하는데, 1080p에 60fps 혹은 1440p에 45fps을 지원 해 준다면 여전히 시리즈S는 그 몫을 다 한다고 생각이 드는데, 해낼 수 있을까요?
작고 귀여운 시리즈S가 힘들어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직접 만져보시면 미워하긴 힘든 그런 기기가 시리즈S입니다.
여러분은 엑스박스 시리즈S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열심게임 이박사 (johnleespapa@gmail.com)
유튜브 채널 열심게임과 Ebakssa.co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