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CEO 요시다, 게임 구독 서비스의 미래에 대한 견해 밝혀
최근 소니 그룹의 CEO 겐이치로 요시다는 게임 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중요한 발언을 했습니다. 이는 게임 산업 내에서 소니의 전략적 위치와 그들이 추구하는 방향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요시다는 노르게스 은행 투자 관리와의 인터뷰에서 게임 구독 모델이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만큼의 가치를 지니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대부분의 게이머들이 한 번에 하나의 게임에 집중한다고 언급하며,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완전한 구독 모델보다는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에서 구독과 콘텐츠별 결제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서비스가 더 적합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소니가 기존의 게임 판매 모델과 구독 서비스를 어떻게 통합할지에 대한 그들의 접근 방식을 보여줍니다. 요시다는 비디오 스트리밍과는 달리, 게임 플레이가 수동적이지 않고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비디오 게임 구독 모델이 같은 방식으로 적용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Xbox Game Pass를 통해 완전한 구독 모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게임을 무제한으로 제공하며, 이를 통해 게임 생태계 내에서 사용자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러한 접근 방식은 게임 산업에서 구독 모델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더 넓은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닌텐도의 경우, 이들은 자체적인 독특한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닌텐도는 그들의 유니크한 게임 기획과 IP(지적 재산권)를 최대한 활용하여, 독창적이고 참신한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비록 그들도 온라인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는 주로 클래식 게임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소니나 마이크로소프트처럼 광범위한 새로운 게임 제공에 중점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요시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건전한 경쟁이 게임 산업의 성장에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소니가 게이머들에게 다양한 플레이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소니가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요시다의 발언은 게임 구독 서비스의 미래에 대한 소니의 전략적 접근 방식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소니는 기존의 게임 판매 모델과 구독 서비스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통해 게임 산업의 다양한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게임 산업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각 기업들의 전략적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소니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이 변화에 대응하려 하고 있으며, 이는 게임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움직임입니다.
References:
https://www.psu.com/news/sony-ceo-on-gaming-subscription-models/
https://www.tryhardguides.com/sony-ceo-says-game-subscription-services-need-a-hybrid-model/
https://www.twistedvoxel.com/sony-ceo-claims-game-subscription